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이야기

약국 일반의약품 해열제, 소염제 종류 및 복용방법

by 장약사 2021. 8. 6.
728x90
반응형

약국에서 구매가능한 일반의약품 해열제

지난 포스팅에서는 어린이들이 복용하는 시럽제 형태의 해열진통제의 종류와 복용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약형태의 해열제 및 소염진통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용 해열진통제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 확인 바랍니다.

 

https://proverb90202.tistory.com/21

 

어린이 해열진통제 복용방법 (언제 먹여야 하나, 교차복용은?)

가정상비약 (해열진통제 시럽제편) 약국에서 일반적으로 구비할 수 있는 상비약에 대해 카테고리별로 한가지씩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어린이들이 복용할수 잇는 시럽제형태의 해열진통제부

proverb90202.tistory.com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해열제 및 소염진통제 종류

약국에서 살수있는 해열진통제 및 소염진통제의 주요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이렇게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일한 성분이라도 제품이 워낙다양하고, 약국별로 다루고있는 상품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명이 다르더라도 동일성분, 동일제형, 동일함량일 경우 같은 효과를 내니, 약국의 약사님과 상의해서 원하는 성분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제품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정으로 대표되는 해열진통제 제품입니다. 다른 소염진통제에 비하여 "소염"의 효과는 비교적 작은편이며, 해열효과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소염진통제와는 다르게 위장장애가 거의 없어, 공복에도 안전하게 복용가능하다는 장점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너무 적게 복용할경우 이성분도 속쓰림과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도있으니, 공복에 복용시 충분한양의 물과함께 복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은 대표적인 간으로 대사되는 의약품입니다. 즉, 과량복용시 급격한 간독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주기적으로 음주를 하거나, 음주후에는 이 성분은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의 1일 최대용량은 4,000mg 입니다. 타이레놀정과같이 단일성분으로 "아세트아미펜" 만 들어간 제품이 있는반면, 아세트아미노펜과 다른성분이 포함된 복합제제들도 많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약과 함께 복용할때 정확하게 체크하지 않는다면 4,000mg 을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아래 제품들을과 타이레놀정을 함께 복용할때는 용량초과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게보린정과 사리돈에이정의 경우 이소프로필안티피린 이라는 해열성분이 함께 추가되어있습니다. 이소프로필안티피린 성분의 경우 혈액학적 부작용 위험으로 15세 미만 소아에게는 금지된 성분입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5~6번의 연용은 금지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오랜기간 친숙하게 사용된 제품이다보니, 이부분이 간과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15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금기된 약물인점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

아세트아미노펜을 제외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과같은 소염진통제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정과는 다르게 "소염"의 작용도 함께 가지고 있는 성분들 입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위장에 무리가 가며, 신장에도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복에는 복용하지 않길 권장하며, 평소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의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복용시 최대한 낮은용량으로 복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소염진통제중 가장 기본적인 성분은 이부프로펜 성분의 제품이며,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에서 효과가 있는 성분만 뽑아내서 만들어진 성분입니다. 따라서 이부프로펜 대비 덱시부프로펜은 부작용도 비교적 작고 효과도 비교적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나프록센의경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소염진통제 중 가장 강도가 센 성분입니다. 다만, 강도가 센만큼 위장장애도 높을 수 있으니 꼭 식후에 복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교차복용?

원칙적으로 진통제간 교차복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추가로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두가지이상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함께 복용하는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제품 + 이부프로펜 제품 과 같이, 아세트아미노펜을 기본베이스로 다른 소염제를 복용하는것이 적당합니다.

 

https://proverb90202.tistory.com/11?category=987219 

 

코로나19 백신접종후 어떤 해열제를 먹어야 할까

코로나19 백신접종, 어떤 해열제 골라야할까? 타이레놀 품귀현상? 코로나19 백신접종 이후 어떤 종류의 해열제를 먹어야할지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처음 "타이레놀" 상품 한가지를 꼭!

proverb90202.tistory.com

 

https://proverb90202.tistory.com/23?category=987219 

 

약국에서 구매가능한 소화제 종류, 복용방법

약국에서 구매할수있는 소화제, 제산제 (속쓰릴때 어떤약?) 상비약으로 구비하고 있으면 좋은 약국에서 구매가능한 위장약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소화불량, 속쓰림, 복통등 다양한 증상

proverb90202.tistory.com

 

반응형

댓글